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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키의 교육정보

아동학대의 개념과 발생원인 그리고 예방대책

by 럭키의 하루 2022.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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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는 사회안에서 자주 발생하는 아동학대에 대해 쓰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블로거 럭키의 아름다운 여정입니다. 아동학대에 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서론

 

  산업의 발달로 경제는 발전하였지만 도시인구집중 및 핵가족화, 맞벌이부부증가, 경제사정의 어려움 등으로 부모가 어린 시절에 학대나 방임을 당했을 경우 자기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임할 가능성이 크다. 또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전문성부족, 부모의 성격장애, 유교사상에 의한 내 자식 내 마음대로 한다는 고정관념 등이 아동의 신체적, 정시적 학대로 이어지고 있다. 또 결손가정의 아동, 장애아동 등의 사회적인 지원체계가 미흡하므로 아동은 고립된 상태에서 각가지 형태의 아동학대가 아동의 자살, 정신적 고통, 성격장애 등 그 피해건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아동 1
아동 1 출처 : 픽사베이

 

 

 

2. 아동학대의 개념

 

1) (아동복지법 제2조 제4호) 아동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의미한다고 되어 있다.

 

  좁은 의미의 아동학대는 신체적인 것을 보호자가 의도적인 학대행위로서 명백히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kempe, 1962). 넓은 의미는 아동의 학대와 방임을 구별하지 않고 모든주변(보호자를 포함)환경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하고 있는 복지의 보장 또는 앞으로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gil, 1971).

 

2) 아동학대의 유형에는 방임, 신체적 학대, 성적 학대, 정서적 학대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방임이란 보호자가 고의적으로 반복하여 신체적, 교육적, 정서적으로 무관심하거나 소홀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정서적학대로 나타나는 부모의 사랑과 양육이 부족한 결과로서 아동에게 술이나 약물중독 등 부적응 행동을 허용하게 된다. 또 신체적학대의 결과는 상처, 화상, 골절, 절상, 구타자국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성적학대의 결과는 가해자에 대한 불안과 공포심이 나타나고 그로인해 수면장애와 성격이 날카로와진다.

아동 2
아동 2 출처 : 픽사베이

 

 

 

3. 아동학대 발생 원인

 

1) 정신병리학적 관점으로 볼 때 : 부모가 어린 시절에 학대나 방임을 당했을 경우에는 자기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임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벌을 받는 아동은 점점 더 나쁘게 자란다. 그 아동은 벌을 주는 부모로 성장하므로 증오의 악순환은 여러 세대에 걸쳐서 반복된다"고 닐(Neill, 전재숙(2004에서 재인용)은 주장한다. 정신질환을 겪은 경험이 있거나, 알코올이나 약물 중독 증상이 있는 부모의 보호자는 정신적 불안과 타인에 대한 피해의식으로 모든 사람을 불신하는 성격장애가 아동학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심리학적 관점으로 볼 때 : 경제적으로 빈곤하면, 시간적 여유가 없어지고 생활비가 부족한 보호자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이로 인하여 아동을 방임하거나 아동의 부적절한 행동을 보면 학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 부부갈등, 가정폭력의 가정환경을 가족 간에 상호작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고 더욱더 아동학대할 가능성이 커진다. 그리고 아주 엄한 훈육 가정에서 자란 부모는 또다시 아동을 신체적 처벌을 하는 것이 아동양육의 방법으로 생각하고 아동을 신체적 처벌을 하게 된다.

 

3) 발달론적 관점으로 볼 때 : 신체적, 정신적 장애아동이나 미숙아동은 특별한 요구가 많으므로 보호자 역시 정신적, 육체적 어려움으로 아동을 학대할 가능성이 높다.

 

4) 생태적 관점으로 볼 때 : 한부모가정, 미혼부모가정, 재혼가정,친인척보호가정, 소년소녀가정, 경제적 빈곤가정, 신체적 정신적 장애가정은 정신적 갈등, 육체적 피곤함, 경제적 어려움 등 복잡한 영향으로 아동학대가 육체적 학대, 정신적 학대, 성적학대, 방임, 유기 등 다양한 학대로 이어진다.

아동 3
아동 3 출처 : 픽사베이

 

 

 

4, 아동학대 예방 대책

 

1) 아동학대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 : 1차적 예방 프로그램은 아직 아동학대가 없는 곳의 아동-부모-교사를 동시에 교육하여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2차적 예방 프로그램은 아동학대 가능성이 많은 부모와 아동을 택하여 학대가 일어나기 전에 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3차적 예방 프로그램은 이미 아동학대가 일어난 가정에 대해 또 다시 아동학대가 일어나지 않도록 치료 및 교육,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아동-부모-교사를 함께 교육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나 경제적 어려움으로 직장을 가진 부모는 교육에 동참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에 대해 법적, 제도적 충분한 지원의 도움이 있을 때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다.

 

2) 사회복지 서비스 시설을 보강 : 고아, 기아, 사생아, 빈곤가정의 아동은 생존이 우선이고 정서장애, 비행, 부적응아동은 치유가 우선이므로 이에 대응하는 보호, 변화, 예방 및 생활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서비스 시설이 정책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3) 아동학대 신고, 홍보, 교육 등 필요 : 아동복지법 23조, 26조에 의하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수시로 신고를 받을 수 있도록 긴급전화를 설치하도록 되어있고 아동학대를 알게된 때에는 누구든지 신고 할 수 있게 하고 교사, 의사, 아동관련 사회서비스 전문가 등은 의무적으로 신고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자녀를 나의 소유물로 생각하여 내 자녀는 내 마음대로 한다는 고정관념의 사회적인 인식으로 다른가정의 자녀문제에 대해 간섭하지 않을려고 하는 것 때문에 신고를 꺼리게 되므로 신고에 대한 적극적 홍보와 교육 등이 필요하다.

 

4) 아동보호 전문기관 및 전문인력 확충필요 : 아동학대 유형별 현황에서 방임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아동방임의 원인이 결손가정, 경제적 어려움, 성격장애 부모 등에 의하여 일어나므로 이에 대해 건강·보건·교육을 종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손가정, 빈곤가정의 아동 및 가족에 대해 적극적이고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개입 및 지원하기 위하여 아동보호 전문기관 및 전문인력 확충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5) 아동보호 관련법 개선 필요 : 아동학대 행위자에 대한 의무적인 상담, 치료 및 교육이 필요한데 아동보호 관련법은 있으나 친권제한이나 상실에 관한 처분기준과 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지 않고 관련절차와 지원체계도 미흡하므로 이에 대한 관련법 개선이 요구된다.

 

 

 

 

결론

 

아동학대 발생 현황의 유형별 학대에서 방임이 가장 높게 나타나며 최근 아동학애로 인하여 사망한 건수도 방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연도별 피해아동 가족현황에서는 한부모가정이 아동학대 건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고, 대부분 매년 증가추세에 있어 사회문제로 심각한 실정이다. 

 

  아동학대 발생 원인에서는 정신병리학적 관점, 사회심리학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생태적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중에 부모가 어린 시절에 학대나 방임을 당했을 경우 정신병리학적 성격장애가 심각한 경우로 나타났다. 이런 부모를 통한 학대받은 아동이 똑같은 증오의 악순환이 여러 세대에 걸쳐서 반복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아동학대 예방대책으로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 운영과 사회복지시설 보강 및 아동학대를 발견할 시 신고하도록 적극적 홍보와 교육이 필요하다. 또 아동보호 전문기관 및 전문인력 확충과 아동보호 관련 법 개선을 들 수 있으나, 아동학대의 배경에는 한 두가지 단순한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가정이나 교육현장이나 아동보호 전문기관 등의 어느 한 분야에서 해결할 문제가 아니므로 정부, 사회단체, 종교단체, 아동보호 전문기관이 모두 참여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 할 것으로 요구된다.

 

 

 

 
 

참고문헌

 

노병일(2004) 아동복지론, 도서출판 두남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박선희·조흥식(2011) 아동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박정난·서홍란(2009) 아동복지론, 양서원

아동복지연구회(2002) 아동복지 및 정책, 학문사

유효순·이원영(2011)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장인협·오정수(2002) 아동 청소년 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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