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키의 아름다운 여정
평생교육 경영에 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초보블로거 럭키의 아름다운 여정입니다 이번에는 평생교육 경영에 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1.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오해
교육경영을 교육담당자의 입장에서 보면 경영은 너무 비인간적이고 교육자가 돈에 물들어 교육적 본질이 왜곡 될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 기관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경영의 사고는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다 따라서 어디에 중심을 두느냐에 따라 중심적 가치와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시설에서 조직에 이르는 교육기관의 경영업무는 교육의 질을 좌우할 뿐 아니라 교육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활동이라 할수 있다

2. 평생교육경영이 활성화 된 배경
첫째 사회적 변화는 특성으로 지식기반사회로 도래하였다 인생 100세 시대가 도래하면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조기퇴직, 주5일 근무제 등 과거보다 살아야 할 시간은 많아졌지만 일할 직장이 부족한 현실이다. 또 정보는 끊임없이 증가하여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알아가야 할 것이 너무 많다. 이에 맞추어 평생교육 기관수가 증가하므로 인해 경영이 활성화 되고 있다.
둘째 평생교육기관의 수가 증가하고 규모가 확장되고 있다. 학교부설, 기업 언론기관 등 부산만 해도 천여개가 넘는다고 한다
셋째 교육기관에 대하나 국가의 재정지원이 부족하므로 기관 스스로 재정 확보를 위해 경영에 힘쓰게 된다
넷쩨 기관의 책무성이 증가하고 있다
다섯째 학습자의 요구가 다양화 되고 있다. 예로, 학습기자제, 매점, 주차장 등 학습자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기관의 입장에서는 경영의 관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3. 평생교육경영의 개념과 성격
넓은 의미에서는 개인이나 사회전체의 안락 및 복지에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분배·관리하는 제반 활동이며
좁은 의미에서는 기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자원, 물적,금융자원, 기술 및 지식 등 무형자원을 최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라 정의 할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경영이란? 한 기관의 프로그램이나 수익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참여자의 지식·행동·태도 등의 변화를 고려하여 기관의 단위를 넘어서 사회 전체의 차원을 획득하는 것이다

4. 평생교육경영의 원리
평생교육경영의 원리에는 학습촉진, 학습참여, 공공성의 원리가 있다
교육의 원리로는
첫째 학습촉진을 목적으로 삼아 시설, 강사태도 접수자의 마인드가 학습을 촉진하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의 참여를 기본원리로 삼아 학습자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는 참여 메커니즘이 되어있어야 한다
셋째 공공성의 원리는 학습의 내용과 방법에서 한 개인이 사적유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공익성에 이바지 하는 것이다
기관운영의 원리로는
첫째 타당성이란 기관의 목표달성에 부합되는 경영이 되어야 한다
둘째 민주성이란 구성원, 학습자,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가 공정하게 반영되어야 한다
셋째 효율성은 최소의 자원으로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
넷째 균형성, 기관의 제반영역에서 내부, 외부, 공식적 조직에 이르기까지 기관운영자가 파악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성의 원리는 지역주민들을 철저하게 이해해야 되고 지역의 입지조건, 경제적조건을 이해하는 위에서 운영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경영론, 방송통신대학교 발췌
'럭키의 교육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 사는 사회 명목론, 실재론, 상호작용론 (0) | 2022.09.22 |
---|---|
앎과 앎의 틀, 근대 과학의 혁명 (0) | 2022.09.22 |
우리가 겪은 청소년기 (0) | 2022.09.21 |
경제의 성장과 분배의 선순환구조 (0) | 2022.09.20 |
경제성장의 의미와 요인 (0) | 2022.09.20 |
댓글